정부/국회 정책
농축산
수산어업
식품
유통
오피니언
전국
귀농(어)
이슈

당신의 생생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한국농어민뉴스] 한우 생산혁신 멘토단 본격 운영
입력 : 2025-09-25 18:33

청년후계농 대상 한우 사육기간 단축 기술과 각종 노하우 전수

생산비 절감 통해 농가 수익성을 제고, 한우 소비자가격 합리화 기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한우 사육기간 단축의 일환으로 926() 오전 충남 천안시 소재 상록리조트에서 한우 생산혁신 멘토멘티단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지난 4월 출범한 멘토단 16명과 농협경제지주축산물품질평가원멘토단 등이 논의하여 지난 8월 선발한 멘티단 88명 등을 대상으로 정부의 소 사육방식 개선 방안관련 정책방향과 멘토멘티단 운영 계획 등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진다.

 

향후 한우 생산혁신 멘토단은 후계농과 창업농 등으로 구성된 멘티를 대상으로 농장을 직접 찾아가 암소개량부터 사양기술 및 축사 환경 관리 요령 등을 1:1 개별 멘토링하게 되며, 멘토단과 멘티단이 간담회 방식으로 모여 각종 경험과 기술적 노하우를 손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5~10명 규모의 지역 단위 소규모 학습조직도 별도로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멘토멘티단 운영이 본 궤도에 올라 한우 사육기간 단축 기술과 노하우가 일선 농가들에게 빠르게 전수될 수 있게 됨에 따라 생산비 절감을 통한 농가의 수익성 제고 및 한우 소비자가격 합리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농식품부는 한우산업 중장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육기간 단축 여건 조성 및 단기비육 한우고기 시장창출 등을 골자로 하는 소 사육방식 개선 방안*을 지난 4월에 발표하여 추진하고 있다.

* 생산혁신 멘토링, 우수정액 우선배정, 암소송아지 유전체 분석 지원, 사양관리 프로그램 개발보급, 시장 주도 단기 비육 한우고기 유통체계 구축 및 소비자 인식 제고 등

 

안용덕 축산정책관은 한우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농가의 수익성을 확보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라며, “농식품부는 이러한 여건을 확충시키기 위해 각종 정책적 시책을 차질 없이 수립추진하고, 한우 생산혁신에 동참하는 농가들이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농어민뉴스 앱다운 받기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총 의견수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후원계좌
Copyright by 한국농어민뉴스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