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국회 정책
농축산
수산어업
식품
유통
오피니언
전국
귀농(어)
이슈

당신의 생생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한국농어민뉴스] 국산 토종닭 ‘우리맛닭’ 분양 신청하세요
입력 : 2025-05-02 16:43

농촌진흥청 개발 우리맛닭 1·2’, 6월 중순부터 순차 공급

토종닭 고유 특성, 유전적 우수성 살려 산업화 본격 추진

 

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은 토종닭 품종인 우리맛닭의 씨닭(종계) 분양 신청 접수를 51일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씨닭: 실용닭 생산을 위해 사육되는 부모 세대의 닭으로, 부화용 종란을 생산하는 닭

 

우리맛닭2023년부터 민간 주도로 보급되고 있다. 올해도 민간 종계장과 협력해 우리맛닭 씨닭 및 실용닭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실용닭: 씨닭의 종란을 부화해 생산된 닭으로, 일반 농장에서 고기 생산을 위해 사육되는 닭

 

분양 신청은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센터(033-330-9540, 9550)에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우리맛닭 1씨닭은 소래축산, ‘우리맛닭 2씨닭은 한협원종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분양은 6월 중순부터 순차 진행할 예정이다.

 

우리맛닭은 국립축산과학원이 보유한 토종닭 순계 계통 가운데 고기 맛이 우수한 계통 산란능력이 뛰어난 계통 성장 속도가 빠른 계통을 선발·교배해 개발한 품종이다. 유전적 기반이 명확하고, 토종닭 고유의 맛과 특성을 고루 갖추고 있다.

 

사육 기간과 성장 특성에 따라 우리맛닭 1우리맛닭 2두 품종으로 구분된다. 1호는 약 12주 사육했을 때 2.1킬로그램 출하 체중에 도달한다. 2호는 성장 속도를 개선한 품종으로 10주 사육했을 때 2.1킬로그램에 도달한다.

 

1호는 일반 육계보다 쫄깃한 식감과 깊은 풍미가 특징으로 백숙 등 국물 요리에 적합하다. 2호는 5주령에 삼계탕용, 10주령에 닭볶음탕, , 구이 등 다양한 요리에 적합하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센터 지상윤 센터장은 민간 종계장과의 협력을 통해 우리맛닭보급 기반을 확대하고, 토종닭 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소비자 선택권 확대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농어민뉴스 앱다운 받기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총 의견수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후원계좌
Copyright by 한국농어민뉴스 Co.Ltd. All Rights Reserved.